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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기술은 꿈을 통하여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소망이나 욕구 그리고 두려움을 해석함으로 무의식적으로 억압받았던 자료들을 풀어내고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하는 꿈의 분석이 있다. 자유연상은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떠오르는 감정과 생각, 기억과 환상 등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하는 것이고 이러한 자유 연상을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억압받았던 충동을 발견하고 무의식을 의식 수준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유 연상을 방해하는 질문이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클라이언트가 방해받지 않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치료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주어야 한다. 정신 분석 이론의 훈습이란 클라이언트가 저항이나 전이에 대하여 이해한 것을 반복하고 심화하며 그것을 확장함으로써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훈습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최소화하고 클라이언트가 삶의 기쁨을 가질 수 있도록 적합한 방법으로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추게 된다. 클라이언트에게 나타나는 저항이나 여러 가지 부적응적인 행동들과 특정한 현상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고 여태 회피해 온 문제들을 미래에는 이해해야 할 문제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이론적인 지식과 직관력 그리고 사고적인 유추가 합해져서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산재해 있는 행동이나 사고 또는 감정에 유형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는 것을 해석이라고 한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하여 통찰을 갖도록 클라이언트의 사고와 감정 또는 환상의 역동적인 의미에 대하여 해석을 하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의 꿈, 저항, 자유연상, 치료관계에 나타나는 행동들의 의미를 클라이언트에게 지적하고 설명하며 가르치는 것이다. 진단 주의 모델은 1920년 프로이트 정신역동이론에 근거하여 과거의 경험과 워커 중심 그리고 치료강조와 질병의 심리학을 강조하는 모델이다. 기능주의 모델은 1930년대 세계 대공황을 배경으로 하여 오토 랭크의 인격론에 근거하여 펜실베이니아 사회사업대학원 태프트, 로빈슨, 스물리 등에 의해서 발전되어 왔다. 기능주의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기관의 기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델이며 클라이언트가 중심이 되어서 기관의 기능과 원조 성장의 심리학을 강조하는 모델을 말한다. 심리사회모델은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는 것이 특징이고 생태체계론, 대사 관계 이론, 역할이론, 정신역동이론, 의사소통이론 등을 배경으로 하여 이론적 배경은 정신 역동적 이론으로 개입의 초점 또한 클라이언트 개인의 내적 과정에 중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클라이언트가 자기 행동과 감정에 대하여 이해하고 통찰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도록 강조하는 것이 심리사회모델의 특징이다. 심리사회모델은 클라이언트에게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관심과 수용, 감정, 감정이입적인 이해, 재확신, 격려 등을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에게 주의 깊게 제안하고 충고를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하여 사실을 드러내고 그에 대하여 감정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감정의 전환을 하게 해 준다. 현재 상황과 타인의 상호작용에 관하여 클라이언트가 인지하고 사고하며 감정을 인식하도록 도움을 준다. 클라이언트의 언행과 사고, 감정의 경향을 명확히 하도록 도움을 주며 현재의 클라이언트 성격인 기능에 영향을 미친 가족의 기원이나 경험을 고찰하도록 도와준다. 행동주의에 기초한 실천은 개인과 부부, 가족, 또는 조직이 새로운 행동을 배우고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도록 도와줌으로써 사회적인 기능을 향상하도록 도와준다. 행동주의에 기초한 실천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고자 하는 행동의 빈곤, 강도, 기간 등을 구체적으로 조작적 정의를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나 전문가는 변화의 중점이 된 행동에 따르는 결과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관심사가 의사결정이나 가치 갈등 왜곡된 사고와 같이 보이지 않는 심리 과정에 관련된 것이면 적용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한다. 행동주의에 이론에 중요한 전제는 보상받는 행동은 반복적으로 하고 보상받지 않는 행동에 대해서는 철회한다는 것이다. 이 모델은 다른 개입보다도 개입 전과 개입하는 기간, 개입 이후의 행동 관찰과 자료수집에 신중한 측정을 강요하고 있다. 변화의 과정을 유도하는 결정이 왜 이렇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정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기초로 만들어지는 모델이다. 행동주의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관찰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가 받는 보상에 대하여 통제를 실험할 수 있는 시설 치료나 교정하는 기관에서 활동하는 전문계에 특색 있는 치료 방법의 하나다. 위기 개입 모델은 위협적이거나 위험한 사건을 경험한 후 취약해지면서 여태 대처 전략으로 스트레스나 외상을 대처하거나 경감할 수 있는 불균형의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위기는 위험 사건, 취약 상태, 촉발요인, 활성적인 위기 상태, 재통합을 말하며 위기 상황을 주관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인식하고 해석하는지에 따라서 정서적인 반응이 달라진다. 환경적인 특성을 변화시키거나 개인의 대처 양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고 위기 개입 이전의 안정적인 상태와 문제 해결 능력이 작동되던 상태로 회복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위기 개입하는 사회복지사는 다른 실천적 접근에서보다 그 개입에 있어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개입 중기에는 클라이언트가 자율성을 회복함으로써 사회복지사는 소극적인 역할로 전환하여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지지체계를 찾아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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