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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Rose)의 지리적이고 기능적인 지역사회는 지리적 공간을 공유해서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말한다. 기능적인 지역사회는 공동의 관심과 기능을 함께 하는 사람들을 말하며 사람들의 집단과 종교, 생활환경과 이데올로기, 취미, 직업, 교육 수준 등의 공유된 정체 소속감을 강조한다. 퇴니스(Tonnies)는 공동사회를 이익사회로 정의하며 공동사회는 친밀하고 사적이며 개방적이지 않은 공동생활과 정의의 관계, 소규모의 대면적 관계를 말하며 이익사회는 개방적인 공식적인 관계를 가리키며 능률성과 효율성을 강조한다. 업적과 능력에 따른 배분과 대규모의 비대면적인 관계를 말한다. 뒤르켐(Durkheim)은 낮은 노동 분업 상태와 유사한 직종에 종사하며 공통의 경험과 믿음을 바탕으로 서로 연대하는 기계적인 연대를 말하며 직무의 전문화와 사회적인 분화 증가 및 경제적인 호혜성의 관계와 상호의존성을 연대하는 유기적인 연대를 말한다. 지역사회의 기능은 지사화를 하나의 체계로 바라보는 체계이론을 근거로 하여 길버트와 스펙트, 워렌은 지역사회의 각 하위 체계들의 기능을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의식주와 같은 지역사회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기업을 말하며 각종 전문기관이나 종교단체 및 교육기관도 담당한다. 사회화는 개인들이 사회와 이를 구성하는 사회적인 단위들의 지식과 가치 및 행동유형을 터득하는 과정을 말하며 주로 가족이지만 학교와 종교단체 및 동료집단 등도 담당한다. 사회통제는 그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인 역할과 규범 및 가치에 순응하도록 하는 과정을 말하며 사회적인 법률과 규칙 등을 재정하고 집행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질서를 지키고 사회해체를 막는 기능을 하게 된다. 일차적인 기관은 정부이나 가정과 학교 및 교회와 사회기관들도 부분적으로 수행한다. 사회참여는 지역사회 주문들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적인 집단과 조직의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주로 종교 제도이지만 가정과 학교 및 사회단체 등에서도 가능하다. 상부상조는 위의 주요한 사회제도에 의하여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경우 필요한 것으로서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서로 안녕을 위하여 도움을 주는 과정을 말한다. 주로 사회복지제도를 말한다. 로스만의 지역사회개발모델이란 기본적으로 지역사회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역량개발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을 말한다. 지역사회구성원들의 의식 개선과 역량 강화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역량을 증가시키면서 지역사회가 가지는 통합능력을 제고하는 모형을 말한다. 지역사회의 참여를 통하여 시민의 의무와 권리를 행사할 것을 강조하며 민주적인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을 강조한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협동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으며 유지해 나가는 것을 강조하는 모델이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촉매자, 조정자, 문제해결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며 관계를 조정하거나 소집단을 이끄는 기술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사회개발모형은 기본적으로 급격한 변화보다는 점증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속성을 가진 모형으로서 지역사회의 구성원들 간의 이해관계 충돌과 같은 문제를 상호 간의 조화와 협력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전제를 갖는 모델이다. 지역사회 안의 모든 집단이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필수요소이자 잠재적인 파트너로 간주한다. 사회계획모델은 지역사회 안의 주요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합리성에 중점을 두며 전문적인 역량을 기초로 하여 비용과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가장 적합한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는 모형으로 과업중심에 초점을 둔 모델이다. 사회계획모델이 추구하는 합리성은 해결해야 할 목적을 분명히 하면서 대안을 명확하게 찾아 목적과 수단을 동일시하는 것을 말한다. 합리성을 강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을 위하여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편견이나 권력 또는 충동 등을 제외하고 철저히 실증적인 자료에 기반하여 지역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특징이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대안을 모색하고 그 대안이 가져올 결과들을 예측하는 것이다. 그 대안이 가지는 가치 체계에 대하여 분명히 이해하고 치밀한 평가를 하여 합당한 선택을 하는 모델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분석가, 전문가, 협상가, 관리자, 네트 워커의 역할을 하며 계획 가들은 서비스 욕구가 있는 대상들에게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전달로 지역사회의 복지 욕구 충족의 정도를 향상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사회계획 모형은 지식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여 전문적인 가치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권위와 합법성을 부여받는 모형으로써 시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아래로부터의 접근이라기보다는 전문가 역량 등을 기반으로 하는 위로부터의 접근의 성격이 강하다. 사회행동 모델은 지역사회의 불의와 차별 및 무시 등으로 시민의 권리와 인정받지 못하는 구성원들을 중심으로 사회정의에 기반을 둔 모델로서 보다 형평에 맞는 자원 배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사회 문제를 변화시켜 나아가는 모델을 말한다. 사회행동 모델에서는 시민권 행사에 의한 지역사회 의사결정 구조 참여와 관련된 여건의 개선과 재구조화라는 과업중심이 기본적인 지향점이나 지속적인 의사결정을 행사하기 위한 임파워먼트라는 과정 중심의 목적도 함께 강조되고 있다. 사회행동 모델은 의식화, 조직화, 권리요구, 직접적인 대치 등의 적극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불평한 문제와 기회 제한된 문제를 개선하는 활동을 한다. 이 모델은 지역사회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갈등적인 접근을 하고 이러한 방식의 활동을 전개하는 것에 대하여 정당화한다. 사회행동 모형에는 클라이언트를 희생자나 불이익을 받는 집단으로 인식하며 사회복지사의 핵심적인 역할은 선동가, 조직가, 행동가, 교육가, 대변가 등이 있으며 조사자로서 해야 할 역할과 대중매체 및 대중과의 관계 형성자의 역할, 장기 행동에 따라 필요할 수 있는 자원동원자로서 해야 할 역할도 필요하다. 사회행동 모델은 갈등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 지역사회통합 능력을 저하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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